본문 바로가기
취향, 리뷰

[가죽공예] 가죽 동그라미로 자르기 : (원형 커터칼 연습!)

by ClaireB 2020. 10. 12.

 

가죽 거울(일반 원형 거울을 앞 뒤로 가죽으로 싼 것)을 만들고 싶어서,

이전에 공방에서 사용해본 적 있는, 원형 커터칼을 인터넷으로 구매했다.

아래 제품! 29,500원에 구매했다.

 

포장지에는 지름 1.8cm부터 17cm까지 재단할 수 있다라고 나와있다.

즉, 반지름 0.9cm ~ 8.5cm까지 가능하다.

안에는 원형커터투명한 센터 가이드가 들어있다.

처음에는 칼날이 안쪽으로 들어가 있고, 반지름이라든가 높이 등이 고정되어 있지 않은 상태.

저 쇠 바 부분을 좌우로 움직이면 들어갔다 나왔다 한다.

 

아래 왼쪽 이미지에서 빨간색 동그라미 친 부분이 칼날이기 때문에,

결국 이 칼날 부분이 안쪽으로 들어가면 반지름이 작아지고,

칼날 부분이 오른쪽, 바깥으로 나가면 반지름이 커지게 된다.

 

뒤집어서 플라스틱 뚜껑을 열면, 안에 여분의 칼날 5개와 손잡이 1개가 리필용으로 들어가있다.

 

 

그러면!

먼저 독고가죽에 연습해보기 위해서

원형커터부터 조정하기!!

 

1) 칼날 깊이 조절하기

아래로 칼날이 얼마나 내려올 것인가를 조절하는 부분.

- 오른쪽에 동그란 쇠 부분에 시계 반대방향을 향해 화살표가 그려져 있는데,

  이대로, 시계 반대방향으로 "칼날 홀더"를 풀어주면

  빨간색 실리콘 부분을 뺄 수 있다.

 

- 이거..그냥 칼날에 실리콘을 덮어씌워둔 것이기 때문에

   칼날을 적당히 잡아빼어, 원래 칼날이 꽂혀있든 곳에 다시 위치시키고

 

- 아래쪽으로 내가 원하는만큼 칼날이 내려온 것을 확인하면

  아까 시계반대방향으로 풀었던 칼날 홀더를 이번에는 "시계방향"으로 돌려서 고정한다.

 

 

2) 반지름 조절하기

투명 센터 가이드의 홈 부분을 원형 커터 중심 아래 부분에 넣어, 중심선을 잘 잡은 다음

정 중앙의 쇠부분, "블레이드 홀더"를 시계 반대방향으로 풀어(사실 제품을 처음 개봉했을 때는 이게 풀려있다.)

센터 가이드를 기준 삼아, 내가 원하는 반지름만큼 칼날 부분을 위치시키고

블레이드 홀더를 "시계 방향"으로 감아서 고정한다.

 

 

3) 가죽 두께만큼 높이

블레이드 홀더 위에 있는 작은 빨간색 실리콘 부분을 위 아래로 움직여주면 된다.

 

 

 

잘라보자!

편평한 바닥에 재단판을 놓고, 그 위에 가죽을 놓고

중심을 꾹 누르고! 가죽이 딸려오면서 움직이지 않게 조심하면서!

칼날 홀더를 잡고 시계 방향으로 돌린다.

 

중간에 중심 부분을 놓치면..돌이키기 어렵다. (오른쪽처럼..)

 

다시!

이번엔 중심을 끝까지 잘 잡고 한 방에 한 바퀴 돌렸다.

진짜 완전 깔끔!

이건 도구의 도움 없이 인간이 이만큼 완벽한 원형으로 자를 수 없을 것이다. (내..얘기)

 

이 독고 가죽은 매우 부드럽게 싸악~ 한 바퀴 칼날이 돌아갔는데,

이전에 가죽 공방에서, 두꺼운 부테로 가죽 위에 이 원형커터칼을 쓸 때는 넘 가죽이 뻑뻑해서 칼날이 안 돌아가서 고생했었다.

가죽 종류에 따라, 가죽 두께, 칼날 깊이 등을 잘 조절해야할 것 같다!

 

새 제품이 잘 작동해서 넘 뿌듯!!

 

 

/

 

 

연습을 충분히 하고,

중심을 꾹 잘 눌러서, 고정해야 합니다.

칼날 홀더를 돌리다가, 중심이 흔들리면 이렇게... 엇나가게 되어요..

 

/

그리고 아래처럼 됩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왜, 동그라미를 자르지를 못하니!

이게 독고 가죽이라서 얼마나 다행! ㅠㅠ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