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저축, 재테크

한국포스증권 IRP라도 미래에셋TDF S클래스는 못 담는다

by ClaireB 2021. 3. 2.

결론 : 한국포스증권 (구 펀드슈퍼마켓)에서 개설한 IRP 계좌에는

수수료가 가장 낮은 미래에셋 TDF S 클래스를 담을 수 없다.

 

 

발단 : "한국포스증권에서만 펀드 S클래스를 판매해서, 가장 저렴하다."는 사실을 입수. → TRUE이긴 함.

 

오늘 FOSS 어플을 붙잡고 한 시간 동안 씨름했는데, 바보인가 봅니다 ㅋㅋㅋㅋ....

그치만 저처럼 열심히 인터넷에 '한국포스증권', 'IRP', 'S클래스' 검색하고 계시는 분이 있을 수 있으니..

정리 정리..

 

/

 

한국포스증권 어플을 설치한 후, IRP 계좌 개설했다. (2021년 3월까지 포스증권도 IRP, 연금저축 계좌 개설 이벤트 있으니 확인해보세요!)

적정 금액을 입금한 후에-

FOSS 한국포스증권 IRP에 담을 수 있는 TDF 상품

이 IRP 계좌에서 매입할 상품으로 "미래에셋전략배분TDF2045"를 찾았다. (이 상품은 이미 규모와 수익률, 구성에 대해서 확인한 상태. 개인 판단)

그런데!

나는 굳이 굳이 S클래스를 매입하려고 이 포스증권 계좌를 텄는데

아무리 검색해도 안 나오는 것이다.

C-P2e만 나왔다.

 

이 때 순간 머리가 안 돌아서, 왜 그런지 계속 검색하고-

마지막에는 고객센터 문의하려고 준비 중이었음.

 

그러다가..

 

 

미래에셋전략배분 TDF C-P2e S

미래에셋자산운용 사이트에 들어가서 

"투자상품찾기"에서 이 TDF2045 클래스를 클릭해두고 멍-하니 보고 있다가 깨달았다.

 

아 ㅋㅋㅋㅋ 퇴직연금이라서 ㅋㅋㅋ IRP라서 ㅋㅋㅋ 그렇군.

 

S클래스는 퇴직연금용이 없구나.

 

/

 

이전에 펀드 이름의 구성 요소 뜻에 대해서 정리한 포스팅이 있는데,

▼ 여기에서 A클래스, C클래스, Ae클래스, Ce클래스가 무엇인지 정리했다.

claireb.tistory.com/137

 

펀드 이름 읽는 법 / A, C, Ae, Ce 뜻, 수수료 / 안전장치

펀드 수수료 체계를 살펴보다가 마음 내서 펀드 이름(명칭) 읽는 법부터 좋은 펀드 선택하는 방법까지 전체 정리해보기. 오늘의 목표 : 내가 2020년 4월에 누군가가 "인덱스 지수에 투자해라"라고

claireb.tistory.com

C클래스는 선취 수수료가 없는 대신 연 보수가 약간 높은 편

e는 온라인 상품일 때 붙는 것.

 

여기에 조금 더 추가해서,

P는 연금상품에 붙는다. P는 개인연금, P2는 퇴직연금.

 

그래서 저 위에 TDF2045 클래스 나열된 것을 보면,

퇴직연금 DC, IRP 계좌에 담을 수 있는 것

- 종류C-P2[수수료미징구-오프라인-퇴직연금] : 연 총보수 1.05%
- 종류C-P2e[수수료미징구-온라인-퇴직연금] : 연 총보수 0.74%
2가지 뿐이다. 

 

이제 이름 읽는 법을 배웠으니 찬찬히 알파벳을 읽어보자.

C는 C클래스(수수료미징구) - P2는 퇴직연금 - e가 붙는 것은 온라인.

 

내가 그리 찾고 있었던
- 종류S[수수료후취-온라인슈퍼] : 연 총보수 0.66%

는 '온라인슈퍼'라서 한국포스증권에서 매입이 가능한 것은 맞지만, 퇴직연금 IRP 계좌에서는 아니다.

 

 

 

반면,

삼성 한국형 TDF는 연금용 S클래스 TDF가 있다.

삼성 한국형 TDF S클래스

위에서 정리했듯이, 

P는 연금용.

삼성 TDF는 S-P 클래스가 있다. → 이건 한국포스증권 IRP 계좌에 담을 수 있음.

 

 

/

 

※ 참고로, 미래에셋 TDF 검색하면 

"전략배분", "자산배분" 2가지가 있으니 꼭 확인하세요!

규모가 더 큰 것은 전략배분!

 

미래에셋 전략배분 자산배분 TDF

 

 

 

 

 

 

 

 

※ 이 포스팅은 개인적인 금융 공부 용도로, 전문가가 작성한 것이 아닙니다.
※ 개별 종목(투자 상품)에 대한 권유 혹은 추천이 아닙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