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약#10 광역알뜰교통카드 첫번째 달(발급 당월) 얼마나 할인받았을까? + 앱 오류
9월 초반에 광역알뜰교통카드 체크카드 중 하나카드, 우리카드, 신한카드 3가지 카드 회사를 비교하고,
내 생활패턴에 가장 적합한 우리체크카드를 발급받았다.
▼이전에 3가지 카드 전월실적 조건 및 혜택 비교하고 우리카드 선택한 이유 포스팅한 것
우리은행에 내방하여 체크카드를 받아왔고, 실제로 알뜰광역교통카드를 사용 시작한 것은 9월 16일!
그래서, 첫번째 달(즉, 발급 당월)은 9월 16일부터 9월 30일까지 딱 1/2개월 동안 사용을 했다.
그 동안, 얼마나 마일리지를 적립했는지 정리해보고, 할인율 대략 계산해보기!
1) 광역알뜰교통카드 사용 횟수, 마일리지 적립횟수, 적립 마일리지?
광역알뜰교통카드 공식사이트에 따르면, |
▶ 어플에서 반드시! 출발, 도착을 눌러야 하고 ▶ 출발 ~~ 도착 사이에 800m 걷거나 자전거를 타는 구간이 포함되어야 기본 +250마일리지부터 적립된다. 800m 미만의 경우에는 도보/자전거 구간이 몇 m였는지 위치 정보에서 계산되어 250마일리지보다 적은 마일리지가 적립된다고 한다. ▶ 교통요금이 2000원 이하일 때는 800m 도보/자전거 이동시 +250원, 2000원 초과~3000원 이하일 때는 +350원, 3000원 초과~면 +450원 마일리지가 적립된다. |
이제 아래는 나의 첫 9월 16일~9월 30일 사용기
- 실제 알뜰광역교통카드 사용 횟수는 20회
- 마일리지 적립횟수는 19회
- 적립 마일리지는 4,850원이다. 적립받은 19회 중 18회가 +250원씩 적립받았고, 1회만 +350원씩 적립받았다.
여기에서 교통카드 사용 횟수와 적립 횟수가 어긋나는 것, 1번이 +350원 적립된 것이 이상한 부분인데,
광역알뜰교통카드 공식사이트에서 설명하고 있는 '반드시 어플에서 출발/도착을 눌러야 한다'는 부분과도 어긋난다.
아래 캡쳐 이미지에 표시한 +350원 적립된 9월 23일 부분!
- 이 날, 핸드폰 메인보드가 사망하셔서... 핸드폰을 사용 못 했다. → 그래서 알뜰..카드 어플 사용 못 하고, 당연히 출발/도착 못 눌렀다. 교통카드는 1250원 구간 1번, 1350원 구간 1번 사용했다.
그런데, 이 날 사용한 내역이 마일리지 적립된 것이다.
1250+1350 > 2000원 초과였기 때문에 350 마일리지가 적립되었고, 이 날 분명히 어플에서 출발/도착을 누르지 않았는데도 마일리지가 적립되었다. 왜 그렇게 된 것인지 의문!
2) 마일리지 적립까지는 몇 일이 걸렸는지?
알뜰마일리지는 사용 즉시 적립되지 않는다.
1) 대중교통 이용내역은 카드사로부터 3~8일 걸려 전송되고
2) 여기에 매칭되는 도보/자전거 이동거리는 그 이후에 1~2일 후에 합산된다고 한다.
2020년 9월, 내 경우에는 대부분 3일 후에 합산되어 마일리지가 적립되었다.
가장 오래 걸렸을 때는 9월 29일 사용한 내역이 → 10월 6일에 적립되었다. 이 경우는 7일 걸린 것인데, 아마 추석연휴가 껴서 그런 듯... (이 때 뭐가 잘못 되어서 적립이 안 된건가 걱정했다.)
3) 그러면 마일리지가 교통요금에서 빠져서 나온다고 할 때 할인율은?
이번 9월에는 우리체크카드 버스/지하철 요금 캐쉬백을 받지 못한다. 왜냐하면, 우리체크카드는 버스/지하철 요금이 월 5만원 넘어갔을 때 캐시백 3000원을 해주기 때문!
그래서 이번 발급당월에는 오로지 마일리지 적립 부분만 계산한다.
아마 10월부터는 어쩌면 이 캐시백도 받을 수 있을 지도...
나는 적립횟수 19회를 넘겼기 때문에 마일리지는 확정되었다.
(알뜰마일리지는 월 15회 이상 넘겨야 확정된다.)
- 정상적인 경우 내가 사용하는 교통요금은 1회에 대부분 1350원, 그 외에 1200원, 1250원, 1450원.
18회는 평균 1350원으로 계산
1회는 1)에서 설명했듯이 이상하게 적립된 1250+1350원 구간
- 총 적립된 마일리지는 4850원
할인율 = 마일리지 적립/총 교통카드 이용금액(대략 산정) = (4850) / (1350*18 + (1250+1350)) =
4850/26900 = 0.18 = 18%
즉, 발급당월에 1/2개월만 사용했을 때에는 18% 교통요금을 절약할 수 있었다.
4) 전체 1개월을 사용한다면?
월 15회는 무조건 넘길 것이고, 마일리지는 월 44회까지만 적립되는데, 대중교통 이용 횟수가 44회를 초과하면 더 이상 마일리지는 적립되지 않고, 월에서 높은 마일리지 순으로 확정이 된다고 한다. (250 마일리지, 450 마일리지 있으면 450 마일리지 우선 적립된다는 것)
그러면 마일리지 적립이 어느 정도 천정이 있다는 것이기 때문에, 할인율이 증가하다가 어느 순간 오히려 감소할 듯(대중교통 요금 분모는 증가하니깐)
유도리 있게 환승하는 것 말고, 출근+퇴근까지 그냥 전후에 한 번만 찍으면 교통요금이 합산되어 단위가 2000원 넘어가서 350 마일리지가 적립되는지 시도해봐야할 듯.
44회까지 적립되는 것 대신에 교통요금 5만원 넘기고, 우리체크카드 전월실적 20만원도 넘겨서 캐시백 받을 수 있게 되면, 여기서 할인받는 금액이 있을 것이다.
10월에 다시 한 번 할인율 산정해보기!
5) 다른 불편함은? 어플 언제나 잘 작동하나요?
아니요..............................................................................................................앱 오류...서버장애..
9월은 양호했는데
지금 10월 7일 아침부터 계속 아래 상태.........................
어플이 안 켜짐.............................................
오후에는 아래처럼 떠있다.
"현재 서버 장애로 앱 이용이 어렵습니다."
어플 공지사항 보면 이전에 이래서 마일리지 일괄 지급한 적 있는 것 같던데,
이번엔 어떻게 될런지... 나중에 확인해봐야 할 듯!